메인배너메인배너참  좋은  세상참 좋은 세상

아난존자의 일기-2권

페이지 정보

본문

다시 돌아온 이들 가운데 꼬까리까 등 세 명의 우두머리는 없었다.
그러나 그들의 위세가 완전히 꺾어진 판이라 다시는 그들에게로 모여드는 이들이 없었다.

    500명의 대중을 데리고 오신 두 분 마하테라들께서는 곧바로 부처님이 게신 곳으로 갔다.
그 시간에 나는 부처님께 아침 죽공양을 올리는 중이었다.
    ''부처님!

    부처님께서 청하옵니다.
상가 대중을 나누어 갈라서 나간 이를 따라 갔던 비구들에게 다시 비구계를 내려주시기를청하옵니다.''

    영리하지 못해서 한때 어리석었던 이들에게 다른 이들의 의심을 씻어주려고 여쭌 것 같았다.

    ''사리불이여!    상가를 갈라서 나간 이를 따라간 비구들에게 다시 비구계를 주는 것까지는 필요 없다.
큰 허물이 되기 전의 참회하는 일(톨라싸야,)만 시키도록 해라.''

    그들이 지은 허물에 알맞게 치료하도록 말씀하신 것이다.
톨라싸야 허물이란 가장 큰 대계 빠라지까, 상가디시사 허물 다음으로 가장 큰 허물이다.

    왓시국에서 출가한 오백 명의 비구들이 상가를 갈라 나간 대와다따의 뒤를 따라갔었다.
만약 다른 비구들이 세 번이나 타일렀는데도 듣지 않고 따라갔다면 사아가디시시 허물이 된다.
지금은 그렇게까지는 되지 않았기 때문에 엎드려 참회하는 것만으로 늘라싸야 허물에서 벗어나게된 것이다.
                                      &&&&&&&&&&&&&&&&&&&&&&&&&&&&&&&&&&&&&&&&&&&&&&&&&&&&&&&
    이 교단의 시작 이래로 한 번도 만나 보지 못했던 큰 일이 생긴 다음 계율에 대해서 밝게 알기로 으뜸가는 칭호를 받는 우빨리 마하테라가 부처님께 가까이 가서
  ''거룩하신 부처님!
    얼마만큼 되기까지 상가를 갈나내는 일이 되며, 어느 정도까지가 상가를 갈라내는 일이 됩니까? 부처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월간베스트

설문조사

전 국민에게 주는 정해진 금액의 기본소득제를 실시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