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배너메인배너참  좋은  세상참 좋은 세상

아난존자의 일기-2권

페이지 정보

본문

마음의 무더기 4가지, 즉 느김, 생각, 의도, 인식작용 이 모두를 한 가지로 묶어서 쉽게 마음이라고 부른다.

    '나'라는 견해의 집착으로 인해서 생겨난 마음의 아픔들은 원인이 소멸되어 사라진다.
이렇게 마음의 아픔들이 사라졌다고 병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생겨나게 한 원인에서부터 시작하여 사라졌기 때문에 생겨나지 않고 그 스스로 사라진 병이 된 것이다.

    그래서 마음의 병이 마음을 의지하여 생겨났듯이 사라진 것도 마음에서 사라진 것이다.
이렇게 병이 원래 그대로 깨끗한 마음차례가 병을 벗어난 무더기이다.

    병을 벗어나지 못한 몸과 병을 벗어날 수 있는 몸들을 나누어서 구분하는것이 지혜의 영역이다.

    우리들이담마를 지혜의 눈으로 두가지 무더기로 나우어서 알더라도 벗어날 수 없는 결과 업의 고통을 완전한 지혜로 참아야 할 것이다.

  ''내가 아파야 하는가?
나의 아들, 나의 딸이 왜 아파야 하는가?''
등으로 마음의 병들을키우지 않도록 알아차림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마음의 아픔이 없이 원래 깨끗하고 맑은 마음, 그대로 번뇌에서 벗어난 마음으로 지낼 수 있도록 익히고 닦아야 하는 것이다.

    익히고 닦은 것이 성숙되어짐으로써 마음의 병이 사라질 것이다.
이 몸의 무덕기가 병의 온상이므로 아프더라도 마음의 무더기는 병 없이 그대로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수행이 없이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지낸다면 마음의 아름들이 수도 없이 생겨날 것이다.
 마음의 병이 많이 생겨난다고 몸의 병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몸이아프므로 마음까지 아프기 때문에 그 고통은 두 배, 세 배 더해서 괴롭힐 것이다.

  그래서 고통의 생애에서 누구도 벗어날 수 없는 몸의 고통 위에 마음의 고통이 내려오지 않고 편히 지내도록 이 가르침에서 보여주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월간베스트

설문조사

전 국민에게 주는 정해진 금액의 기본소득제를 실시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