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배너메인배너참  좋은  세상참 좋은 세상

아난존자의 일기-2권

페이지 정보

본문

이렇게 정해 놓은 것은 우리 교단이 사람과 사람기리 연민심이 없어서 나쁜 ㅅ원이나 나쁜 바람을 도와주기 대문이다.
이 교단의 위력이 더 커져서 번성해질 때 우리 교단의 번영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의 반대를 삼가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그 두 종류 사람들의 책임을 기억하는 것에 주인과 고용인만큼으로만 설하셨다.

    주인의 책임은, 그의 능력에 맞추어서 일을 시키고, 월급을 늦지않게 주고, 다치거나 병이 들면 치료해 주고, 좋은 음식이 있으면 나누어주고, 적당한 시간에 휴가를 준다.

    교용인의 의무는 잠자리에서 주인보다 먼저 일어나고, 주인보다 늦게 자고, 주인의 재산을 훔치는 일을 하지 않고, 주어진 책임을 완수하고, 주인의 공덕을 널리 알린다.

    이 가르침을 설하신 곳이 라자가하였다.
그러나 어느 나라, 어느 도시, 어느 마을을 막론하고 이 책임을 각자 능숙하게 이끌어 나가면 주인과 고용인 양쪽 모두에게 이익이 많다.
지금 시대뿐만 아니라 다음 후세에도 이 가르침이 세상사람들의 이익과 번영을 가져오게 할 것이다.

    그와 같이 친구간의 서로 교제하는 책임에도 시대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그본보기를 들 수 있다.
친구끼리 서로 가져야 하는 책임 다섯 가지는 서로 도와주고, 부드럽게 말하고, 이익있는 일을 행하여 주고, 자기와 똑같은 위치로 대하며, 말에 대한 진실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친구끼리 서로 자비와 우정을 가지고 교제하더라도 만나는 아들마다 좋은 친구와 도반이라고 믿을수는 없다.
가짜 친구를 삼가고 진따 친구를 가까이하는 것이 너무도 중요한 일이다.

    가기기만 하고 주지 않는 이, 입으로만 칭찬하여서 먹고 지내는 사람, 원하는 것만 말해 주는 이와 나쁜 일을 하도록 유인하는 이, 이 네 가지 가짜 친구를 멀리 피하여만 한다.

    그와 반대로 가까이해야 할 진짜 참ㄷㅏ운 친구는 이익을 주는 이, 좋고 나쁜 일에 함깨해 주는 이, 이익이 있는것만 가르쳐 주는 이,
서로에게 만족하고 사랑을 주는 이다.

    세상에서의 일뿐만 아니라 우리 출세간을 향하는 교단 안의 생활에서도 이러한 친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자기가 위험에 처했을 때 생명의 위험을 막아주는 친구, 자기가 잊어버렸을 때 재산을 보호해주는 사람, 두려워할 때 용기와 기운을 북돋우는 것, 위험을 만났을 때 버리고 달아나지 않는 것, 아들 손자 대대로까지 자비를 보내는 것, 다섯 가지를  보내어서 주고받어야 한다.
자비를 자비를 자비로 갚는 것이다.

  이렇게 좋은 친구의 도움과 보호로 재산이 늘어나씨을 때 자기 스스로도 재산이 없어지지 않도록 삼가야만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월간베스트

설문조사

전 국민에게 주는 정해진 금액의 기본소득제를 실시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