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짜푸래빠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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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2024.08.30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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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짜푸래빠를 만나다.
밀레르빠는 비단동굴을 떠나 륀푸의 빛의 동굴로 가서 한동안 머물렀다. 어느 날 젊은이 몇 명이 찾아와서 스승에게 여쭈었다. 선생님, 선생님께서는 지난날 원수를 많이 죽이고도 지금은 동굴에서 이렇게 진리의 길에 들어서시다니 참으로 놀랍습니다. 하지만 저희들은 선생님의 곁에 있을 때는 진리의 길을 가야겠다고 결심하지만 고향으로 돌아가기만 하면 다시 세상사에 얽매이게 됩니다. 저희들은 어떻게 수행하면 좋겠습니까?
밀레르빠는 대답하였다.
만약 그대들이 태어나서 늙고 병들어 죽는 윤회고(輪廻苦)로부터 벗어나 참다운 자유를 원한다면 분망함을 그치고 항상 마음 속에 평화를 지녀야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내생의 고통이 금생보다 훨씬 더 크고, 짊어질 짐도 무겁다는 것을 명심하고 다가올 생을 위해 준비하도록 하라. 자 그럼, 나의 노래를 귀담아 들어보라.
중생들은 윤회 세계 방황하며
태어나서 늙고 병들어 죽는 고통의 바다를
끝없이 부유(浮游)하네.
그대들은 아느냐, 윤회 바다의 고통을!
괴로운 바다를 건너는 배,
어찌하여 서둘러 타지 않는가?
마군과 귀신들, 염라대왕보다
다가올 생애의 고통이 한층 두렵나니
생전에 인도해 줄 길잡이를
어찌하여 그대들은 구하지 않는가?
윤회의 삼계는
한없이 크고 넓어라.
생사의 윤회길에 비할 수 없네.
어찌하여 준비하지 않는가?
스스로 아무런 보장을 지니지 못했거든
그대, 진리를 수행해야 옳으리라.
참고)
1. 윤회고: 태어나서 생노병사 네 가지 고통(四苦)과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求不得苦),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愛別離苦), 미워하는 사람을 만나는(怨憎會苦), 이 몸이 이루어진 자체가 고통이라는(五陰盛苦) 네 가지 고통(四苦)등 모두 여덞 가지가 윤회의 고통이다.
2. 염라대왕: 사후의 귀신 세계 즉 명부계를 다스리는 왕으로 염마왕, 염라왕으로도 불린다. 악한 업의 과보로 받게 될 고통의 세계를 상징하고 있다.
밀레르빠는 비단동굴을 떠나 륀푸의 빛의 동굴로 가서 한동안 머물렀다. 어느 날 젊은이 몇 명이 찾아와서 스승에게 여쭈었다. 선생님, 선생님께서는 지난날 원수를 많이 죽이고도 지금은 동굴에서 이렇게 진리의 길에 들어서시다니 참으로 놀랍습니다. 하지만 저희들은 선생님의 곁에 있을 때는 진리의 길을 가야겠다고 결심하지만 고향으로 돌아가기만 하면 다시 세상사에 얽매이게 됩니다. 저희들은 어떻게 수행하면 좋겠습니까?
밀레르빠는 대답하였다.
만약 그대들이 태어나서 늙고 병들어 죽는 윤회고(輪廻苦)로부터 벗어나 참다운 자유를 원한다면 분망함을 그치고 항상 마음 속에 평화를 지녀야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내생의 고통이 금생보다 훨씬 더 크고, 짊어질 짐도 무겁다는 것을 명심하고 다가올 생을 위해 준비하도록 하라. 자 그럼, 나의 노래를 귀담아 들어보라.
중생들은 윤회 세계 방황하며
태어나서 늙고 병들어 죽는 고통의 바다를
끝없이 부유(浮游)하네.
그대들은 아느냐, 윤회 바다의 고통을!
괴로운 바다를 건너는 배,
어찌하여 서둘러 타지 않는가?
마군과 귀신들, 염라대왕보다
다가올 생애의 고통이 한층 두렵나니
생전에 인도해 줄 길잡이를
어찌하여 그대들은 구하지 않는가?
윤회의 삼계는
한없이 크고 넓어라.
생사의 윤회길에 비할 수 없네.
어찌하여 준비하지 않는가?
스스로 아무런 보장을 지니지 못했거든
그대, 진리를 수행해야 옳으리라.
참고)
1. 윤회고: 태어나서 생노병사 네 가지 고통(四苦)과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求不得苦),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愛別離苦), 미워하는 사람을 만나는(怨憎會苦), 이 몸이 이루어진 자체가 고통이라는(五陰盛苦) 네 가지 고통(四苦)등 모두 여덞 가지가 윤회의 고통이다.
2. 염라대왕: 사후의 귀신 세계 즉 명부계를 다스리는 왕으로 염마왕, 염라왕으로도 불린다. 악한 업의 과보로 받게 될 고통의 세계를 상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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