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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난존자의 일기 -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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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싱가라와라'브라만은 바라도와사 형제들처럼 부처님께 오지도 않고 화도 내지 아니했다.
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목욕하는 것만으로 스스로 만족해하면서 사왓띠 수도에서만 지냈다.
그가 정사로 오지는 않았지만 나와는 가까운 사이였다.

    그래서 그에게 연민심이 생겨서 그의 집체 부처님을 모시고 갔다.
싱가와라의 집에 앉아 계실 때 부처님께서 먼저 말씀하셨다.
''오!  브라만이여,
  당신은 목욕하는 것으로 불선업을 깨끗이 한다는ㅇ 생각이 있다고 한다.
목욕하는 것만으로 불선업을 깨끗이 한다고 믿어서 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날마다 목욕하는 일을 한다고 들었다.
내가 들은 대로 사실인가?''
  ''사실입니다.  수행자 고따마시여.''
  ''브라만이여, 그러한 행으로 어떠한 이익을 얻는가?''
  ''수행자 고따마시여,

    낮에 지은 불선업을 저녁 무렵 목욕하는 것으로 물ㅇㅔ 씻겨냅니다.
저녁에 지은 불선업을 오전 목욕으로 씻어냅니다.
이렇게 하여 모든 불선업을 깨끗이 하는 이익이 있습니다.''

    그의 생각을 공손하게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싱가라와의 목욕하는 행을 경멸하지 아니하고 이 교단 안의 목욕하는 방법 한 가지를 가르쳐 주었다.
                                                                    &&&&&&&&&&&&&&&&&&&&&&&&&&&&&&&&&
  ''브라만이여!
  지혜 있는 이들의 목욕은 법이라는 연못이다.
  그 연목에 계율은 목욕하는 곳이다.
  미끄러운 이끼나 때가 하나 없이 깨끗하다.
    선한 이들이 좋아하고 칭찬한다.
  그 연못에 목욕하는 선한 이들은
  몸에 물을 적시지 아니하고
  윤회의 저쪽 언덕으로 올라간다.''

    바라도와사만큼은 올라가지 못했지만 공양 제자 상가라와는 이 교단을 모시고 의지하는 한 사람이 되었다.
앞에서 보았던 브라만들은 마가다국이나 꼬살라국 등에 많이 있다.
그러나 브라만 종족들은 큰 나라에만 많이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들이 태어난 곳인 사까 종족들의 땅에도 있다.

  다른 나라에 사는 브라만들처럼 우리나라에서 사는 브라만들도 허풍이나  자랑이 심하다.
다른 이들과 섞이지 아니하고 그들대로 따로 지낸다.
브라만 종족 거부 장자들이 많이 모여 사는 곳은 코마두따라는 큰 동네였다.

그 큰 마을에 관해서 기억나는 것은 어느 비오는  우기를 만났을 때였다.

  그날 부처님과 우리 대중들이 코마두따 마을에 걸식하러 갔을 때 마을 한가운데쯤 이르자 빗방울이 굵게 쏟아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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