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배너메인배너참  좋은  세상참 좋은 세상

아난존자의 일기

페이지 정보

본문

''대왕이시여, 그에게 계행이 청정한지 아닌지는 그가 어루리느 사람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게율이 깨끗한지 아닌지는 그의 앞의 말고 뒷말이 고른지를 보아서 짐작해 압니다.

    지혜의 힘이 있는지 없는지는 위험해서 벗어날 수 있는지 없는지를 보고서 알 수 있습니다.
출세간 지혜가 있는지 없는지는 의논하고 질문해 보면 알수 있습니다.''

    ''대왕이시여, 이렇게 아는것은 긴 시간을 지켜 보아야 알 수 있으며, 지금 본다고 당장 알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오.
오랜시간을 같이 지내더라도 신중하게 주의하여 보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신중하게 오래 주시하여 보더라도 자기에게 지헤가 충분치 아니하면 바르게 알지 못하여 지혜가 충분하여야만 사실대로 바르게 알 수 있는 것이라오.''

    조용조용 말씀해 주시는 끝에 꼬살라 왕의 칭송하는 소리가 터져 나왔다.
그의 얼굴이 비 개인 뒤의 꽃처럼 밝고 싱싱하여졌다.
몸과 마음이 상쾌해진 그는 수레에 올라서도 부처님 쪽을 향하여 두 손을 모았다.

    다른 종파에 대하여 질투하는 마음이 없는 부처님의 말씀이 활짝 핀 꽃에 물을 뿌려준 것 같으리라.
다른 종파 사람들의 허물을 들지 아니한 것이 꼬살라 왕이 두 손을 모으는 의미일 것이다.

  어떤 이의 일을 자세히 알지 못하면서 믿어 존경하면 그릇될 여지도 있음을 설하였기 때문에 꼬살라 왕이 만족한 마음이 되어서 돌아간 것이다.

    나는 그제야 이해되었다.
마음속에 생각의 물결이 조용해진 것이다.
꼬살라 왕이 부처님 앞에서 여쭌 것은 부처님의 마음을 알아보려는 것이었구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월간베스트

설문조사

전 국민에게 주는 정해진 금액의 기본소득제를 실시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