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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라치 설산(雪山)으로 향하며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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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들은 밀레르빠의 노래를 듣고 비웃었다. 그런 하찮은 이야기로 우리를 속이려 하비 마시오. 그대가 아무리 그래도 마법을 그치고 당신을 놓아줄 수는 없소!
그들은 초현상적인 무기와 마군을 더욱 동원하여 밀레르빠를 괴롭히기 시작했다. 밀레르빠는 잠시 생각한 뒤 이렇게 외쳤다. 마군들이여, 나의 말을 들을지어다. 스승의 은총으로 나는 궁극적인 진리를 완전히 체득하였다. 그대들이 행하는 방해와 공포는 명상 수행자인 나의 마음에는 도리어 큰 영광이 될 뿐이다. 이런 고통이 크면 클수록 깨달음의 길에서 얻는 수확은 어욱더 풍서해지는 법이다. 자, 그럼 일곱 가지 장엄상(將嚴相)에 관한 노래를 들어보라.

 역경사 마르빠에게 경의를 표하나니

 존재의 궁극적인 본질을 아는 나는
장엄상의 노래를 부르노라.
그대 불행한 존재들아, 귀를 열고 내 노래를 들어라.

 세계중심 수미산 곁에 있는
남섬부주 하늘은 푸르게 빛나나니
그 푸르름이여, 그 장엄함이여,

수미산 중심 거대한 나무 위로
해와 달의 광명은 사대주(四大洲) 비추네.
용왕은 하늘에서 단비를 내리니
이는 땅 위 장엄상이네.

 대양에서 수증기 증발하여
끝없는 하늘에 이르러
갖가지 구름이 되나니
이는 인과법칙(因果法則)의 장엄상이네.

 한여름 무지개가 평원에서 일어나
언덕 위에 머무나니
평원과 산을 꾸미는 장엄상이네.

 서방 큰 바다에 떨어지는 빗물은
대지의 초목을 촉촉이 자라게 하니
지상의 뭇 생명들에게 아름다운 장엄상이네.
 나는 즐겨 은둔처에 머물면서
일심(一心)의 공(空)을 명상하네.
명상에 전일(專一)하는 마음을 시기하여
악마는 마법을 행하나니
악마들의 마법은 수도자들에겐 아름다운 장엄상이네.

 그대 비인간들이여, 가까이 와서 들으라.
내가 누구인지 아는가?
나는 명상 수도자 밀레르빠
가슴 속에 깨달음의 꽃이 핀 자라네.
칼칼한 목소리로 그대들에게 비유의 노래 부르노라.
진실한 말로 그대들 위해 진리를 설하노라.
그대들 안에 깨달음의 마름(보리심)이 싹튼다면
십악(十惡)을 버리고 해탈 길로 나아가길!
나의 가르침 따라 진리로 나아가면
영원한 기쁨이 그대들을 감싸리.

 이 노래를 듣자 많은 마군들이 마음을 돌이켰다. 밀레르빠에게 신심과 존경심이 생겨나 마법을 행하기를 그만 두었다.
 당신이야말로 경탄스러운 힘을 지닌 위대한 수행자이십니다. 선생님이 진리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주시지 않았다면 선생님이 기적적인 힘을 드러내 보여주시지 않았다면, 우리들은 결코 이해할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까르마의 법칙에 대해 설해 주시니 정말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우리는 끝없는 무지에 사로잡혀 습관적인 망상의 늪에 빠져 있습니다. 그러하오니 우리가 이해하고 따르기 쉬운 가르침을 베풀어 주소서.
이에 밀레르빠는 일곱 가지 진리의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역경사 마르빠 스승께 경의를 표하나니
부디 자비를 베푸시어
깨달음의 마음(보리심(菩提心)) 더 깊게 하소소.

 노래가 아무리 아름다울지라도
진리 말씀 깨닫지 못하면
빈 곡조에 그칠 뿐이네.

 비유 말씀이 붓다의 가르침에 응하지 않으면
아무리 유창하게 들릴지라도
공허한 메아리에 지나지 않네.

 진리를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리 교의(敎義)를 배울지라도
자신을 속이는 짓일 뿐이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가르침. 수행하지 않으면
은둔 생활은 자신을 가두는 감옥일 뿐.
붓다의 가르침을 소홀히 하면
농장에서 수고한들 자신을 징벌하는 일일뿐.

 계율을 지키지 않는 이들에게
기도란 단지 공허한 생각일 뿐.
입으로는 떠들면서 실행치 않는 이들에게
웅변은 공허한 거짓말일 뿐.

 악행을 피하면 죄는 저절로 줄어들고
선행을 행하면 공덕은 쌓이네.
운둔처에 홀로 앉아 명상할지니
말이 많으면 이로움이 적다네.
나의 노래 따라 부디 진리를 수행하길!

참고)
1. 열가지 덕: 열 가지의 선한 업을 가르킨다. 살생하지 않고, 빼앗지 않으며, 삿된 음행을 하지 않는 세 가지의 몸으로 행하는 착한업(신삼업(身三業)과 거짓말하지 않고, 이간질하지 않으며, dr하지 않고, 꾸밈말을 하지 않는 네 가지의 입으로 행하는 착한 업(구사업(口四業)과 탐욕을 내지 않고, 성내지 않으며, 삿된 견해를 품지 않는 세 가지의 뜻으로 행하는 착한 업(의삼업(意三業)을 말한다.
2. 삼악도:악업을 지은 결과로 떨어지게 되는 지옥, 아귀, 축생의 세 가지 하천한 세상이다.
3. 남섬부주: 불교의 우주관을 였볼 수 있는 용어이다. 세계의 중심에 수미산이 있고 수미산의 사방으로 사대주가 있는데 그중 남쪽에 위치한 섬이 남섬부주이다. 우리들이 사는 세상인 것이다.
4. 거대한 나무: 수미산에는 맨 아래 바다밑에서 하늘 끝까지 닿아있다는 나무가 있다. 세계의 중심 중에서도 축을 이루는 까닭에 명상하는 몸의 척추를 의미함 그 척추의 생명에너지 통로를 상징 하기도 한다.
5. 십악: 열 가지의 악한 업을 가리키며 앞서 설명한 열 가지 덕 즉 십선에 어긋나고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하는 행위이다. 살생, 도둑질, 사음의 몸으로 행하는 세 가지 나쁜 업과 거짓말, 이간질하는 말, 욕, 간교한말의 입으로 행하는 네 가지 나쁜 업과 탐욕, 성냄, 어리석음의 뜻으로 행하는 세 가지 나쁜 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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