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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난존자의 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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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 고따미


  어머니 고따미께서 팔경법을 존중하여 받아들였기 때문에 수행자가 되는 일이 모두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분의 뒤에 따라온 사까족 여자들의 일은 남아 있었다.
이러한 사실을 어머니께서 저에게 이야기하셨다.
그것 역시 나의 권한 밖의 일인지라 부처님께로 데려갔다.
    여자들이 수행자가 되는 허락이 있었으므로 그들 오백 명도 함께 갔다.
이 교단 전체에 한 분뿐인 비구니가 여쭙는 말씀이다.
  부처님께서 그분이 여쭌 것을 받아들여서 같이 따라온 사까 종족 공주들을 전통 풍습대로 수행자가 되도록 계를 정해 주셨다.
비구니 상가의 처음을 이룬 다음 비구가 상가에 가서 다시 수행자가 되는 절차를 거쳐서 어머니 고따미에게 돌아갔다.
그들은 비구 상가의 도움으로 비구니의 생애가 되었으므로 매우 기뻐했다.
  계단 안에서 비구와 비구니가 되는 의식으로 비구니가 된 것을 기쁘게 말하는 중에 고따미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의심이 생겼다.
  ''저희들은 비구 스님들에게서 계를 받았습니다.
그분은 계를 받지 아니하시는가?''
  더러 이렇게 말하기도 했다.
부처님의 말씀을 나에게서 자세히 들으셨지만 어머니 고따미께서도 그들의 말 때문에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
이 문에 역시 전해왔으므로 나 역시 이것을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아난다!  팔경법을 머리 위에 공손히 받아들임으로써 그 시간부터 마하 빠자빠띠 고따미는 수행자가 된 것이다.''
    일찍이 말씀하셨던 것을 다시 의심이 없도록 말씀해 주셨다.
                                                          &&&&&&&&&&&&&&&&&&&&&&&&&&&&&&&&&&&&&&&&&&
  ''고따미여!  이 법들이 탐심과 함께 하거나, 윤회하도록 하거나 윤회라는 것ㅇ들 도와주러나, 갈마을 키우거나, 만족함이 없이
다른 이보다 지나치게 하거나, 무리 가운데 있는 것을 좋아하게 하거나, 노력 없이 게으르게 하거나, 받을어 모시기 어렵다고 자기
스스로 알면, 그것은 부처님께서 설한 법이 아니며, 부처님께서 정하신 계도 아니며, 부처님이 주신 교훈도 아니라고 틀림없이
기억해야 한다.''
  ''고따미여!
  이 법들이 '탐심을 없애며, 윤회를 무너뜨리며, 갈망을 없애게 하며, 다른 이보다 쉽게 만족하게 하며, 여럿이 어울리지 아니하고
혼자서 지내게 하며, 물러나지 않는 언제나 새로운 노력을 가지게 하며, 받으렁 모시기 쉽게 하는 것이 된다.'라고 스스로 알면
'그 법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이다.
부처님께서 정하신 계율이 되며 부처님게서 가르쳐 주신 것이다'고 틀림없6이 기억하라.''
    어머니 고따미에게 부처님께서 설하셨던 가르침이다.
  마하 마야 왕비께서 돌아가시고 29년을 길러주셨던 어머니께 설하신 법문은 아주 짧고 간략한 것이었다.
이렇게 하신 것은 지혜가 완전히 성숙하신 어머니의 청하심 때문이었다.
  인생의 모든 것을 경험하셔서 지혜가 성숙해지신 어머니 같은분에게 어떤 법을 들어야 하고 어떤 수행을 해야 한다라고 하나하나
이름을 들어야 할 필요는 없었다.
  몸과 입과 뜻의 삼업, 날마다 만나고 행하는 세 가지 없으로 인한 일 때문에 자기의 속마음을 자기 스스로가 항상 알아차림과
함께 잘 생각할 때, 번뇌가 생긱거나 나쁜 불선업이 생기면 스스로 아는 것이다.
그때 스스로 나쁜 불선업이 되는 일을 삼가하게 되는 것이다.
  어떤 일에 탐심 들의 번뇌가 사라져서 좋은 선업이 되더라도 역시 자기 스스로 알아서 그 선업이 계속 커지도록 노력해야
한 것이다.
나쁜 불선업, 나쁜 일들은 스스로의 지혜로 바르게 알아서 나쁜 업을 계속하여 행하지 않고 선업의 일을 계속하여 크게 하는 것이
부처님의 법이며, 계율이며, 이것만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
  그 법과 계율, 그 가르침을 잠깐 동안 따라 행했던 것만으로 마하 빠자빠띠 고따미는 수행자의 일을 끝마쳤다.
삼업으로 인한 모든 일에 허물이라고는 없는 채 뒷걸음으로 나가셔서 비구니들이 포살하는 곳으로 가셨다.
  깨끗하고 환한 얼굴을 보고서 특별한 법을 얻으셨음을 더러의 비구니 스님들이 짐작하였다.
그래서 아는 대로 엎드려서 공손히 절을 올리고 가장 높은 자리를 드렸다.
  그러나 대중 가운데서 그들과 같지 않은 이들도 있었다.
그 비구니들은 마하 빠자빠띠 고따미가 법을 깨달았음을 인정하기보다도 자기들처럼 계단에서 비구니계를 받지 아니하여서
전계사가 없음을 허물로 생각했다.
  ''마하빠자빠띠 고따미께서는 전계사가 분명하게 가르친 적이 없다.
자기 가사를 자기 스스로 가져서 입었다.''
  그날 포살에도 한 구석에서 수군수군 떠들다가 말했다.
  ''다른 이들처럼 전계사가 없는 마하 빠자빠띠 고따미와 함께 포살할 수 없다.''
  그래서 함께 포살하지 않겠다는 비구니들이 계단 밖으러 나가서 부처님께 이 사실을 여쭈었다.
  ''마하 빠자빠띠 고까미는 나 여래가 공경법 8가지를 주었다.
그래서 나 붓다가 마하 빠자빠띠 고따미의 교수사도 되고 전계사도 된다.''

  어머니를 위해서 단호하게 말씀해 주셨다.
그리고 계속하여서 이런 게송 하나를 설해 주심으로써 마하 빠자빠띠 고따미에게 얹혀 있던 의심의 티끌을 말끔히 씻어 주셨다.

  ''어떤 사람은 몸과 입과 마음으로 불선업을 짓지 않는다.
  세 가지 장소의 불선업을 삼가한다.
  그런 사람을 선한 이, 착한 이라고 나 여래가 설하노라.''

  싯달타 왕자였던 시절, 어머니 꼬따미께서 여러 가지로 보호해 주셨다.
그와 같이 부처님께서도 어머니를 잘못 생각하는 위험에서 건져 주셨다.
  그건에는 마하 빠자빠띠 고따미께서 어머니였다.
지금 그 어머니는 보아도 싫증나지 않는 딸이 되었다.
그 싫증나지 않는 착한 딸을 위해 아버지가 모든 위험을 막아 주셨다.
  어린 아이에게 어머니가 젖을 먹였다.
그 엄마의 젖은 아기의 모든 허기와 갈증을 풀어준다.
지금 부처님께서 주는 진리의 달콤한 젖은 모든 갈망의 허기짐에서 벗어나도록 해주신다.
  이렇게 어머니와 아들, 딸과 아버지 서로서로 은혜를 주신 분들을 다시 생각할 때마다 마음이 흐뭇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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