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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열반경제3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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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도로 가서 그 비구가 달라는 대로 이비지하라.'
  아난이 도로 그 방에 가서 그 비구를 위하여 온갖 것을 마련하여 주었다.
그 비구는 그런 것을 얻은 뒤에는 마음을 전심하여 도를 닦다가 오래지 않아서 수다원과부터 아라한과까지를 얻었느니라.
    선남자여, 한량없는 중생들이 마땅히 열반에 들것이지만, 궁핍한 것이 많아 마음을산란케 하므로 얻지 못하느니라,
선남자여, 또 어떤 중생들은 교화하기를 좋아하면서도, 마음이 분주하여서 선정을 얻지 못하며, 그래서 현재에 열반하지 못하느니라.
선남자여, 그대가 묻기를 '무슨 연고로 욕계의 몸을 버리고는 중열반하는 이가 있고, 색계에는 없습니까?'
하였거니와 선남자여, 이 사람이 욕계의 번뇌 인연을 관찰하는 데 두가지가 있으니, 하나는 먹는 사람이니라.
이 두 가지 사람을 간찰하고 지성으로 꾸짓으며, 꾸짖기를 마치고는 열반에 드느니라.

  이 욕계 중에서 모든 거친 번뇌를 꾸짖게 되나니, 아끼고 탕하고 성내고 질푸하고 부끄럼 없고 수줍은 줄 모르는
것이라, 이런 인연으로 열반을 어드니라.
욕계의 도는성품이 용맹하니, 왜냐하면4과를 얻는 연고니라.
그러므로 욕계에는 증열반이 있고 색계에는 없느니라.

  선남자여, 중열반에 세 가지가 있으니, 상과 중과 하니라.
상은 몸을 버리고서 욕계를 떠나지 않고 열반을 얻고, 중은 처음 욕계를 떠나서 색계에 이르기전에 열반을 얻고, 하는 욕계를
떠나고 색계의 끝에  이르러서야 열반을 얻나니, 상어가 먹이를 얻고는 머무는 데 비유하였으니, 이 사람도 그러하니라.
어떤 것을 머문다 하여, 욕계의 인간.천상.지옥.축생..아귀의 몸을 받지 아니하므로 머문다 하며, 이미 한량없는 번뇌의 결박을
끊고 조금만 남았으므로 머문다 하느니라.
다시 무슨 인연으로 머문다 이름하는가.
마침내 범부와 함께하는 일을 짓지 아니하므로 머문다 하며, 스스로 두려움이 없고 다른 이도 두려움이 없게 하므로 머문다
하며, 스스로 두려움이 없고 다른 이도 두려움이 없게 하므로 머문다 하며, 두 가지 애욕인 간탐과 성내는 일을 멀리
여의었으므로 머문다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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