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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열반경 제19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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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것이 듣지 못한 것을 들음인가.

깊고 비밀한 법장을 말함이니, 모든 중생이 불성이 있고 부처님과 교법과 승가가 차별이 없으며, 삼보의 성품과 모양이 항상하고

즑겁고 나이고 깨끗하며, 모든 부처님이 필경까지 열반에 드시는 이가 없고 항상 머물러 변함이 없어서, 여래의 열반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며, 함이 있는 것도 아니고 함이 없는 것도 아니며, 샘이 있는 것도 아니고 샘이 없는 것도 아니며,

빛도 아니고 빛 아님도 아니며, 이름도 아니고, 이름 아님도 아니며, 모양도 아니고 모양 아님도 아니며, 있음도 아니고 있지

않음 도 아니며, 물건도 아니고 물건 아님도 아니며, 인도 아니고 과도 아니며, 기다림도 아니고 기다리지 않음도 아니며, 밝음도

아니고 어둠도 아니며, 나음도 아니고 나오지 않음도 아니며, 항상함도 나니고 항상하지 않음도 아니며, 끊음도 아니고 끊지 않음도

아니며, 항상함도 아니고 항상하지 않음도 아니며, 끊음도 아니고 끊지 않음도 아니며, 처음도 아니고 나중도 아니며, 미래도

아니고 현재도 아니며, 음도 아니고 음 아님도 아니며, 입도 아니고, 입 아님도 아니며, 계도 아니고 계 아님도 아니며, 12인연도 아니고 12인연 아님도 아니어서, 이런 법이 깊고 비밀하여 예전에 듣지 못한 것을 능히 듣느니라

또 듣지 못함도 있으니, 모든 외도들의 경전으로서 4비타론.비가라론.위세사론.가비라론. 모든 주문.의방.기예.일식과 월식과

별들의 운행 .도침서 따위니라.

이러한 경들에 대해 애초부터 듣 지 못하면, 비밀한 이치를 이 경전으로 인하여 알게 된 것이니, 선남자야, 이것을 이름하여 듣지

못한 것을 얻어 듣는다 하느니라.

  듣고는 이익이 된다 함은, 만일 이 대반열반경을 들으면 온갖 방등 대승경전의 깊은 이치를 모두 아는 것이니라.

마치 남자나 여자나 밝은 거울 속에서 자기의 형상을 분명하게 보듯이 대반열반겨의 거울도 그와 같아서 보살들이 붙잡으면

대승경전이 깊은 이치를 모두 보게 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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