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 오유지족 吾唯知足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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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21 2018.07.16 16:49
본문
금강경에 "보시할 적에 내가 보시했다는 생각이 남아있으면
보시가 아니다"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보시했다는 생각
이 남아있다는 것은 "나는 중생이기 때문에 당연히 남의 것을
뺏아야 하는데 내가 주고 있으니 훌륭한 사람이구나"하는 생각
이기 때문입니다.
사실은 우리가 중생이 아니기 때문에 보시밖에 할 것이 없
습니다. 그러니까 보시했다는 생각이 남아 있을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무소득이에요. 무소득은 공이라는 말과도 같습니다. 중
생생명은 본래 없고 부처생명만 있다는 말이에요. 나만 중생이
아닌 것이 아니고 내 옆에 있는 사람들도 중생이 아닙니다. 이
세상 어디에도 본래 중생은 아무도 없습니다. 오로지 부처님생
명법신 생명밖에 없습니다.
본래부터 완벽한 세계 그래서 이것을 바라밀이라고도 합니
다. 그리고 그 세계를 극락세계라고 하고 정토라고도 합니
다. 극락세계라고만 해도 되는데 왜 정토라 할까요?
정이라 함은 정화한다는 말인데 이 말은 "순수한 것만 드
러낸자"는 뜻입니다. 이렇게 순수한 생명이 바로 부처님생명인
것입니다. 따라서 정토는 순수한 샘염인 부처님생명만 있는 세
계를 말하고 이것이 곧 극락세계인것입니다. 그러므로 정토는
세삼스럽게 뭘 얻어서 가는 것이 아니고 다만 순수한 생명만 드
러내면 되는 것입니다.
불기2562무술년7월16일 경일암 대작불사발원 인행합장
보시가 아니다"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보시했다는 생각
이 남아있다는 것은 "나는 중생이기 때문에 당연히 남의 것을
뺏아야 하는데 내가 주고 있으니 훌륭한 사람이구나"하는 생각
이기 때문입니다.
사실은 우리가 중생이 아니기 때문에 보시밖에 할 것이 없
습니다. 그러니까 보시했다는 생각이 남아 있을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무소득이에요. 무소득은 공이라는 말과도 같습니다. 중
생생명은 본래 없고 부처생명만 있다는 말이에요. 나만 중생이
아닌 것이 아니고 내 옆에 있는 사람들도 중생이 아닙니다. 이
세상 어디에도 본래 중생은 아무도 없습니다. 오로지 부처님생
명법신 생명밖에 없습니다.
본래부터 완벽한 세계 그래서 이것을 바라밀이라고도 합니
다. 그리고 그 세계를 극락세계라고 하고 정토라고도 합니
다. 극락세계라고만 해도 되는데 왜 정토라 할까요?
정이라 함은 정화한다는 말인데 이 말은 "순수한 것만 드
러낸자"는 뜻입니다. 이렇게 순수한 생명이 바로 부처님생명인
것입니다. 따라서 정토는 순수한 샘염인 부처님생명만 있는 세
계를 말하고 이것이 곧 극락세계인것입니다. 그러므로 정토는
세삼스럽게 뭘 얻어서 가는 것이 아니고 다만 순수한 생명만 드
러내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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