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배너메인배너참  좋은  세상참 좋은 세상

스스로 힘들어 말자.

페이지 정보

2,374   2021.08.11 11:56

본문

그대가 말하는 그 좋은 공덕이란 뭇엇인가?
그것이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나에게는 더이상 쓸모가 없다.
그런 것은 그런 것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가서 말해줘라.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무슨 연유로 이렇게 말씀하셨는지 우리 불제자라면 그냥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무엇이 우선시하는지는 스스로 알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내게 필요가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는 것인가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쯤은 알 것이다.

 하지만 우리네 삶이라는 것이 불만이 많고 자족하지 못하는 요인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바로 다른 이와 비교하면서 스스로의 삶을 파괴하는 것이 첫째요. 두 번째는 나만이 사랑을 받아야한다는 점이다.
사실 무엇이 진정 부처님의 삶과 닮아가는 것인지 단정하기 어려우나 부처님은 아주 기본적인 삶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는 것을 말씀하신다. 물론 이상적 측면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와 다르게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삶의 행복이 곧 저언덕에 도달한 것이라한다면 스스로 얼마든지 그러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네 삶을 돌아다보면서 이 무더운 여름 날 자기 자신은 어디에 방점을 찍고 살아가는지 한 번 살펴보면서 나아가자.

 오늘도 우리는 나 자신을 바라다보지 않고 다른이를 보면서 힘들어하고 원망을 하면서 스스로를 피폐하고 만들고 있지는 않은가? 감사한 마음으로 오늘도 편안한 하루를 보내도록 노력하자. 비교만 하지 않는다면 오늘도 행복한 삶이 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동안 서운하게 생각한 것들도 여백이 있는 이들이라고 생각된다면, 이더위를 털어버리듯 털어버리고 연락을 해보는 것은 어떠할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월간베스트

설문조사

전 국민에게 주는 정해진 금액의 기본소득제를 실시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