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배너메인배너참  좋은  세상참 좋은 세상

흐르는 물에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다.

페이지 정보

2,136   2021.02.26 18:13

본문

우리는 삶을 어떻게 바라다보고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오늘은 해제날이라 더욱 마무리를 하는 날이라 생각하며, 그동안의 3개월을 되집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사람도 법인도 사찰도 정비를 해야할것이다. 누구도 의도하지 않지만, 그래도 이것이 우리의 삶의 이정표들을 바꾸어 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우리내 삶에서 흐르는 물을 거스리며 자기 자신도 모르게 소중한 것들을 버리는 우를 범하기도 하고 괜시리 객기를 부리기도 하다보면 의도치 않은 결과를 낳게 하기도 한다. 이것이 삶이라면 그져 삶일 것이지만 지혜로운 삶은 아닐 것이다. 부처님께서도 인연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를 하셨고 이를 통하여 우리는 세상을 바라다 봄으로서 조그마한 지혜로움으로 삶을 풍요롭게 해야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고나 행위는 쉽지가 않고 소소한 이익이나 고집으로 인하여 우리는 그르치게 되는 경우를 본다.

 혹시 우리는 흐르는 물에 앞으로 나아가고 있지 않은가?
아무도 이를 말하지 않지만 스스로의 본능과 과신을 통화여 아니면 타인의 말에 귀를 귀울여서 나의 앞날을 결정하는 그런 일들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진정 소중한 것을 잃어버리지는 않은가? 오늘은 그러한 시간을 가져봄은 어떨까 생각해 본다. 많은 이들이 얻고자하는 것에 매달리고 이를 얻어졌다고 생각하는 순간 자만심으로 점철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는 것은 많은 사례를 통하여 증명되었다는 사실이다. 그러기에 더욱 자신을 바라다 보아야 한다. 누구도 나를 정리해주지 않는다. 스스로 바라다보고 나의 앞날을 그려야 한다. 이것이 부처님의 말씀이다.

 나 자신을 바라다보면서 내적 성장을 추구하고 이를 통하여 다른이를 바라다보면서 함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가야 기본적인 최고의 삶이다. 이를 통하여 이상향을 추구한다면 빠른 성장을 할 것이다. 이것이 자리이타이고, 부처님의 마지막 유훈인 자신의 정화를 통화여 봉사하라는 것일 것이다. 오늘 해제날 그져 오곡밥을 먹는데 방점을 찍지 말고 내 주위에 어떠한 사람들이 있는지 어떠한 사람과 함께 살아가고자 하는지 살펴야 할 것이다. 누구도 나 자신을 바꾸어 줄수는 없지만, 나의 노력을 통하여 함께 나아가면 더욱 수월한 성취가 이루어짐을 알기에 당부한다. 함께 할 수 있는 이를 찾아 더디지만 함께 나아가라. 아천성민합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월간베스트

설문조사

전 국민에게 주는 정해진 금액의 기본소득제를 실시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