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배너메인배너참  좋은  세상참 좋은 세상

대반열반경제33권

페이지 정보

본문

가섭보살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여래.불성.열반이 3세에 잡히지 않았지만 있다고 이름하면서, 허공도 3세에 잡히지 아니하였는데,
무슨 연고로 있다고 이름하지 못하나이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열반 아닌 것을 위하여서 열반이라 이름하고, 여래 아닌 것을 위하여서 여래라 이름하고, 불성 아닌것을 위하여라
여래라 이름하고, 불성 아닌 것을 위하여서 불성이라 이름하느니라.
어떤 것을 열반이 아니라 하는가.
모든 번뇌의 함이 있는 법이니, 이러한 함이 있는 번뇌를 깨뜨리기 위하여 열반이라 이름하느니라.
여래 아니라함은, 일천제로부터 벽지불에 이르기까지이니, 이런 일천제로부터 벽지불까지를 깨뜨리기 위하여 여래라
이름하느니라.
불성 아니라 함은, 온갖 장벽과 질그릇과 돌 등의 무정물이니, 불성 아니라 함은, 온갖 장벽과 질그릇과 돌 등의 무정물이니,
이러한 무정물을 깨뜨리기 위하여 불성이라 이름하느니라.
선남자여, 모든 세간에는 허공 아닌 것으로 허공을 상대할 것이 없느니라.''

  가섭보살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세간에는 4대가 아닌 것으로 상대할 것이 없지만 4대가 있는 것이라는 이름을 얻었는데, 허공과 상대할 것이 없는
것은, 무슨 연고를 있는 것이라는 이름을 얻지 못하나이까?''
  ''선남자여,열반이 35ㅔ에 잡히지아니한 것처럼 허공도 그렇다는 것은 이치가 그렇지 아니하니, 왜냐하면 열반은 있는
것이매 볼 수 있고 증득할 수 있으며, 색이며 발자국이며 구절이며, 유며 모양이며 반연이며 귀의할 곳이며 고요하며
밝게 빛나며 편안하며 저 언덕이니, 그러므로 35ㅔ에 잡히지 않는다 이름하려니와, 허공의 성품은 이런 법이 없나니,
그러므로 없다 하느니라.
만일 이러한 법들을 여의고 다시 있는 법이라면, 마땅히 3세에 잡힐 것이며, 허공이 만일 있는 법과 같을진대 3ㅔ에 잡히지
아니할 수가 없느니라.
  선남자여, 세상 사람들이 말하기를, '허공은 빛도 없고 대할 수도 없고 볼수도 없다'고 하나니, 만일 빛이 없고 대할 수가 없고
볼 수가 없으면, 이것을 심수법이요, 허공이 만일 심수법과 같다면, 3세에 잡히지 않는다고 할 수가 없으며, 만일 36ㅔ에 잡힌다면,
곧 4음이니, 그러므로 4음을 여의고는 허공이 없느니라.
또 선남자여, 외도들이 말하기를 '허공은 곧 광명이라'하거니와, 만일 광명이라면 그거슨 색법이니, 허공도 그와같이 색법이라면
곧 무상이며, 무상한 연고로 3세에 잡힐 것이거늘, 허공도 그와같이 색법이라면 곧 무상이며, 무상한 연고로 36ㅔ에 잡힐 것이거늘.
어째서 외도들은 35ㅔ가 아니라 하는가.
만일 3세에 잡힌다면 허공이 아닐 것이며, 또한 허공이 항상하다고 말할 수 있겠느냐.
선남자여, 또 어떤 이가 말하기를 '허공이 머물 곳'이라 하나니, 만일 머물 곳이 있다면, 곧 색법일 것이며, 온갖 처소는 다
무상이어서 3세에 잡히는 것인데, 허공은 항상한 것이면서 35ㅔ에 잡히지않겠는가.
만일 처소라 말한다면 허공이 없음을 알지니라.
또 어떤 이가 말하기를 '허공은 곧 차례라'말하나니, 만일 차례라면 이것은 셈하는 법이며, 만일 셀 수 있다면 3세에 잡힐
것이니, 3세에 잡힌다면 어떻게 항상하다고 말하겠는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월간베스트

설문조사

전 국민에게 주는 정해진 금액의 기본소득제를 실시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