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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열반경제3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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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남자여, 만일 사람이 신심은 있으나 지혜가 없으면, 이 사람은 무명을 증장하고, 지혜는 있으나 신심이 없으면 이 사람은
삿된 소견을 증장하느니라.
선남자여, 믿지 않는 사람은 성내는 마음 때문에 불보.법보.승보가 없다고 말하고, 믿는 이는 지혜가 없기 때문에 뒤바뀌게 뜻을 해석
하여 법을 듣는 이로 하여금 부처님.교법.승가를 비방케 하느니라.
선남자여,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믿지 않는 사람은 성내는 마음이 있는 연고며, 믿는 사람은 지혜가 없는 연고로 이 사람들이
불보.법보.승보를 비방한다 하느니라.

  선남자여, 어떤 이가 말하기를 '일천제들이 선한 법을 내지 못하고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하면, 이 사람도 부처님.교법.
승가를 비방하는 것이요, 또 말하기를 '일천제가 이 일천제를 버리고 다른 몸으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다'하면, 이 사람도
부처님.교법. 승가를 비방한다 이름하거니와 만일 말하기를 '일천제가 능히 선근을 내며, 선근을 내고는 계속하여 끊어지지
아니하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나니, 그러므로 일천제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다'고 하면, 이사람은 3보를 비방하지
않는 줄을 알지니라.
  선남자여, 어떤 이가  말하기를'모든 중생이 결정코 불성이 있어 항상하고 즐겁고 나이고 깨끗하고 짓지도 않고 나지도 않지만
번뇌의 인연으로 보지 못한다'하면, 이 사람은 부처님.교법.승가를 비방하는 줄을 알아야 하며, 만일 말하기를 '모든 중생이 모두
불성이 없는 것이 마치 토끼의 뿔과 같지만 방편으로 나는 것이어서 본래 없던 것이 지금 있으며, 있고서는 도로 없어진다'하면.
이 사람은 부처님.교법.승가를 비방하는 줄을 알아야 하는데, 만일 말하기를 '중생의 불성은 있어도 허공과 같은 것이 아니요,
없어도 토끼의 뿔과 같은 것이 아니니, 왜냐 하면 허공은 항상한 연고며, 토끼의 뿔은 없는 연고니라.
그러므로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 하리니, 있으므로 토끼의 뿔을 깨뜨리고, 없으므로 허공을 깨뜨린다 하면 이런 말은
3보를 비방함이 아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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