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열반경제3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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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3 2020.11.25 21:59
본문
또 생각하기를, 어떤 중생은 부모를 인하여 나지 않는 것이 있으니, 공작이 천둥소리를 듣고 새끼를 배는 것과, 청작이 수커의
눈물을 먹고 새끼를 배는것과, 명명조가 수컷이 춤추는 것을 보고 새끼를 베는 것과 같다 하느니라.
이런 생각을 할 때에 선지식을 만나지 못하면 이 사람은 선근을 끊는 줄을알지니라.
또 생각하기를, 모든 세간에 선과 악의 과보가 없나니, 왜냐 하면 어떤 중생들은 열 가지 선한 법을 갖추고, 보시하기를
좋아하면, 공덕을 부지런히 닦지만 이 사람도 병이 들어서일찍 죽기도 하고, 재물이 손실되어 고생하기도하며,
어떤 이는 열 가지 나쁜 짓을 하고 간탐하고 질투하고 게을러서 선한 일을 행하지 않지만, 몸이 편안하고 무병하고 장수하며
재물이 많고 걱정이 없나니, 그러므로 선과 악의 과보가 없음을 알 것이라 하느니라.
또 생각하기를, 나도 일찍 성인의 말씀을 들으니, 어떤 사람은 선한일을행하고도 죽어서3악도에 떨어지는 일이 있고,
어떤 사람은 나쁜 일을 행하고도 죽어서인간에나 천상에 나는일이 있다고 하였으니, 그러므로 선과 악의 과보가 없음을
알 것이라 하느니라
또 생각하기를, 모든 성인들이 두 가지 말이 있으니, 혹은 살생을 하고도 선한 과보를 얻는다고 하고, 혹은 살생을 하면
나쁜 과보를 얻는다 하느니라.
그러므로 성인의 말씀도 일정하지 않음을 알 것이니, 성인이 일정치 않다면 내가 어떻게 일정하겠는가
그러므로 선과 악의 과보가 없음을 알 것이라 하느니라.
또 생각하기를 모든 세간에 성인이 없나니, 왜냐 하면, 만일 성인이라면 마땅히 바른 도를 얻는다 할진대, 모든 중생이
번뇌를 구족하였을 때에 바른 도를 닦는 이는, 이 사람은 바른 도와 번뇌가 동시에 갖추어져 있을 것이요,
만일 동시에 갖추어져 있다면, 바른 도가 번뇌를 깨뜨리지 못할 것을 알 것이며, 만일 번뇌가 없으면서 바른 도를
닦는다면, 이런 도는 무슨 작용을 하겠는가
그러므로 번뇌를 갖추었다면 바른 도가 깨뜨리지 못하고, 번뇌를 갖추지 않았다면 바른 도가 소용이 있으리니, 그러기애
모든 세간에성인이 없다고하느니라.
눈물을 먹고 새끼를 배는것과, 명명조가 수컷이 춤추는 것을 보고 새끼를 베는 것과 같다 하느니라.
이런 생각을 할 때에 선지식을 만나지 못하면 이 사람은 선근을 끊는 줄을알지니라.
또 생각하기를, 모든 세간에 선과 악의 과보가 없나니, 왜냐 하면 어떤 중생들은 열 가지 선한 법을 갖추고, 보시하기를
좋아하면, 공덕을 부지런히 닦지만 이 사람도 병이 들어서일찍 죽기도 하고, 재물이 손실되어 고생하기도하며,
어떤 이는 열 가지 나쁜 짓을 하고 간탐하고 질투하고 게을러서 선한 일을 행하지 않지만, 몸이 편안하고 무병하고 장수하며
재물이 많고 걱정이 없나니, 그러므로 선과 악의 과보가 없음을 알 것이라 하느니라.
또 생각하기를, 나도 일찍 성인의 말씀을 들으니, 어떤 사람은 선한일을행하고도 죽어서3악도에 떨어지는 일이 있고,
어떤 사람은 나쁜 일을 행하고도 죽어서인간에나 천상에 나는일이 있다고 하였으니, 그러므로 선과 악의 과보가 없음을
알 것이라 하느니라
또 생각하기를, 모든 성인들이 두 가지 말이 있으니, 혹은 살생을 하고도 선한 과보를 얻는다고 하고, 혹은 살생을 하면
나쁜 과보를 얻는다 하느니라.
그러므로 성인의 말씀도 일정하지 않음을 알 것이니, 성인이 일정치 않다면 내가 어떻게 일정하겠는가
그러므로 선과 악의 과보가 없음을 알 것이라 하느니라.
또 생각하기를 모든 세간에 성인이 없나니, 왜냐 하면, 만일 성인이라면 마땅히 바른 도를 얻는다 할진대, 모든 중생이
번뇌를 구족하였을 때에 바른 도를 닦는 이는, 이 사람은 바른 도와 번뇌가 동시에 갖추어져 있을 것이요,
만일 동시에 갖추어져 있다면, 바른 도가 번뇌를 깨뜨리지 못할 것을 알 것이며, 만일 번뇌가 없으면서 바른 도를
닦는다면, 이런 도는 무슨 작용을 하겠는가
그러므로 번뇌를 갖추었다면 바른 도가 깨뜨리지 못하고, 번뇌를 갖추지 않았다면 바른 도가 소용이 있으리니, 그러기애
모든 세간에성인이 없다고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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