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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열반경 제3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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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자후보살품 -6

  사자후보살이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온갖 업이 과보가 결정되어 받는 것이 아니며 모든 중생이 다 불성이 있다면, 8성도를 닦을 것인데,
무슨 인연으로 모든 중생이 대반열반을 모두 얻지 못하나이까?
세존이시여, 모든 중생이 불성이 있다면, 결전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을 것인데, 어찌하여 8성도를 닦아야 하나이까?
세존이시여, 이 경에서 말하기를, 병난 사람이 만일 의원과 약과 간병할 사람과 병에 따르는 음식을 얻거나 얻지 못하거나 모두 병이
낳는다 하였으니, 모든 중생도 그와 같아서 성문.벽지불.부ㅊㅓ님.보살.선지식을 만나서 법을 듣고 성인의 도를 닦거나
 만나지 못하고 듣지 못하고ㅗ 성인의 도를 닦지 않거나  간에, 마땅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어야 할 것이니,
왜냐하면 불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마치 해와 달을 막아서 알다산 주변에 이르지 못하게 하며, 4대하의 물을 바다에 이르지 못하게 하며,
일천제들을 지옥에 이르지 못하게 할 수가 없는 것처럼, 모든 중생도 그와 같아서, 누가 능히 막아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이르지 못하게 할 수가 없나니, 왜냐하면 불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이런 이치로 모든 중생이 도를 닦지 않더라도 불성의 힘으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을 것이고, 성인의 도를
닦는 힘으로 할 것이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일천제나 4중금을 범한 자나 5역죄를 지은 자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지 못하였ㄷㅏ면 마땅히 도를 닦아 야
할 것이니, 불성을 인하여 결정코 얻게 되는 것이고, 닦음을 인하여서 얻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마치 자석이 철에서 멀리 있더라도 자석의 힘으로 철이 따라가서 붙는 것과 같이, 불성도 그와 같은 것이오매,
반드시 도를 닦을 것이 아니겠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장하고 장하다.    선남자여, 항하 가에 일곱 사람이 있어서 목욕하기 위하여, 혹은 도둑이 무서워서, 혹은 꽃을 따려고 물에
들어가는데, 첫 사람은 물에 들어가서 곧 빠지니, 왜냐 하면 기운이 없고 헤엄을 익히지 못한 탓이니라
둘째 사람은 빠졌다가 도로 솟아오르고 솟았다가 다시 빠지니, 왜냐 하면 기운이 세어서 능히 솟았으나, 헤엄을 익히지
못한 탓에 솟았다가 다시 빠지었느니라
셋째 사람은 빠졌다가 곧 솟아오르고 솟아서는 빠지고 아니하니, 왜냐하면 몸이 무거워서 빠지고 기운이 세어서 솟아오르고,
먼저 헤엄을 익혔으므로 솟아서는 그대로 떠 있는 것이니라
넷째 사람은 물에 들어가서 짜지고 빠졌다가 도로 솟고 솟아서는 그대로 떠서 사방을 살펴보았으니, 왜냐 하면 몸이 무거워서
빠졌고 기운이 세어서 도로 솟고 헤엄을 익히어서 떳으며, 나갈 데를 몰라서 사방을 살펴보았느니라
다섯째 사람은 들어가서는 빠지고 빠졌다가는 도로 솟고 솟아서는 떠 있고 떠서는 사방을 살펴보고 곧 나아갔으니,
왜냐 하면 두려워한 까닭이니라
여섯째 사람은 들어가서는 헤엄쳐 가서 얕은 데에 머물렀으니, 왜냐 하면 도둑이 가까이 있는지 멀리 있는지 살펴보라 한 까닭이니라
일곱째  사람은 저 언덕으로 가서 산 위에 오르니 다시 두려움이 없으며, 원수를 멀리 떠나서 매우 쾌락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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