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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열반경제2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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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하여 보살이 복밭인가 복밭이 아닌가를 보지않는다 하는가.
무엇을 복밭이라 하는가
의도의 계행을 가진이로부터 부처님에 이르기까지를 복밭이라하거니와, 만일생각하기를 이런 이들이 참으로 복밭이라 한다면
그 마음은 좁고 용렬한 것이니, 보살마하살은 온갖 한량없는 중생이 모두 복밭이라고 관찰하느니라
왜냐하면 다르게 생각하는 곳을 잘 닦아 익히는 중생을 관찰할 때에 계행을 가지거나 계행을 파함이 없고, 항상 부처님들이 말씀하신
것을 관찰하며, 보시하는 일이 비록 네 가지라하나, 모두 청정한 과보를 얻느니라

무엇을 네가지라하는가
첫째로시주는 깨끗하나 받는 이가 부정함이요,
둘째로 시주는 부정하나 받는 이가 깨끗함이요,
셋째로 시주와 받는 이가 모두 깨끗함이요,
넷째로 시주와받는 이가  모두 부정함이니라
어떤것이 시주는깨끗하나 받는 이가 부정함인가
시주는 계행을 가지고 많이 알고 지혜가 있어 은혜롭게 보시함과 보시의 과보가 있는 줄을 알거니와, 받는 이는 계행을
파하고 나쁜 소견에 집착하여 보시도 없고, 과보도 없다 하나니, 이것을 말하여 시주는 깨끗하나 받는 이가 부정하다 하느니라

  어떤것을 말하여 받는  이는 깨끗하나 시주가 부정하다 하는가
시주는 계행을 파하고 나쁜 소견에 집착하여 보시도 과보도 없다 하지만, 받는 이는 계해을 지키고 많이 알고 지혜가 있어 보시한
과보가 있음을 아나니, 이것을 말하여 시주는 부정하나 받는 이는 청정하다 하느니라

  어떤 것을 말하여 시주와 받는 이가 모두 깨끗하다 하는가
시주와 받는 이가 모두 계행을 지니고 많이 알고 지혜가 있어 보시와 보시의 과보가 잇음을 아나니, 이것이 시주와 받는 이가
모두 청정하다는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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