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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열반경제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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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남자여, 맢치 고야간 자식은 스승과 부모의 가르침을 받지않고, 여러 가지 나쁜짓을 짓듯이, 조복되지 못한 5근도 그와같아서

스승이 좋은 말로 가르치는 것을받지 아니하고 온갖 나쁜 짓을 모두 짓느니라

  선남자여, 범부들은5근을 거두어 잡지 못하여서 항상 지옥,축생,아귀의 해함이 되나니, 마치 원수가 선한 사람을 해치는 듯하니라

선남자여, 범부들은 5근을 거두어 잡지못하여 5진으로 달아나나니, 마치 소 먹이는 사람이 잘 수호하지 못하면 남의 곡식을 먹게 되듯이

범부가 5근을 거두어 사람이 잘 수호하지 못하면 남의 곡식을 먹게 되듯이 범부가 되느니라

선남자여, 보살마하살이 대열반을 닦아 성인의 행을 행할 때에 항상 5근을 잘 거ㅜ어 수호하여 탐욕. 성내는 일. 어리석음.교만. 질투를

두려워하나니, 모든 선한 법을 얻기 위함이니라

선남자여, 만일 이 5근을 잘 수호하면 마음을 거두어 잡을 것이요, 마음을 거두어 잡으면 5근을 거두어 잡을 것이니, 마치 사람이

임금을 옹호하면 나라를 옹호하고 나라를 옹호하면 임금을 옹호하는 것과 같다.

보살마하살도 그와같아서 만일 대반열반경을 들으면 지혜를 얻고지혜를 얻으므로 생각을 오로지 할 수 있거니와 만일 5근이

산란하면 생각함이 그치게 되나니, 왜냐하면 이것이 생각하는 지혜인 까닭이니라

선남자여, 소를 잘 기르는 사람은 설사  소가 동서로 남의 곡식을 먹더라도 곧제지하여 범하지 못하게 하나니,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생각하는 지혜의 인연으로 5근을 거두어 잡아 산란하지 못하게 하느니라

  보살마하살도 생각하는 지혜가 있는 이는 나라는 모양을 보지 아니하고, 내 것이라는 모양도 보지아니하며, 중생도보지

아니하고 수용할 것도 보지 아니하여, 모든 법이 법의 성품과 같음을 보아 흙이나 돌이나 기왓장이라는 모습을 내느니라

마치 깁이 여러 가지 인연으로 생겨서 일정한 성품이 없는 것과 같이 모든 중생들이 4대와 5음으로 이루어진 것을 보고 일정한

성품이 없음을 추측하리니, 일정한 성품이 없으므로 보살은 그가운데 탐착을 내지 아니하느니라

모든 범부들은 중생이 있는 줄도보고서 번뇌를 일으키거니와, 보살마하살은 대반열반을 닦아서 생각하는 지혜가 있으므로

모든 중생에게 탐착을 내지 아니하느니라



  또 보살마하살로서 대반열반경을 닦는 이는 중생의 모양에 집착하여 가지가지 법의 모양을 짓지아니하나니, 선남자여,

마치 환쟁이가 여러 가지 채색으로 남자.여자 .소.말의 형상을 그린 거슬 범부는 지견이 없으므로 보고는 남자.여자 등이라 생각

하거니와 환쟁이는 남녀의 모습이 없는 줄을알듯이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법의 다른 모양에 대하여 한 모양으로관찰하고

마침내중생이란 생각을 내지 아니하나니, 왜냐하면 생각하는 지혜가 있는 까닭이니라

선남자여, 보살마하살은 5욕락이 즐거울 것이 없으며, 잠깐도 머물러 있지 못함을 아나니, 마치개가 썩은 뼈를 깨무는 것 같으며,

사람이 불을 들고 바람을 거슬러 가는 것 같으며, 상자에 든 독사를 꿈에 얻은 것 같고, 길가에 있는 과일 나무에서

과일을 여러 사람이 따는 것 같으며, 한 조각고기를 뭇 새가 따라가는 것 같으며, 죄수가 거리에 나아가는 것 같으며, 빌려 가진

세력이 오래지 못하는 듯하며, 탐욕이 이렇게 허물이 많은 줄을 관찰하느니라.

  또 선남자여, 보살마하살이 모든 중생들이 빛.향기.맛.감촉의 인연을 위하여 지난세상 한량없고 수없는 겁으로부터 오면서

항상 괴로움을 받는 것을 관찰하나니, 한 겁 동안에 쌓인  낱낱 중생의 뼈가 왕사성의 비부라산과 같고, 먹은 젖은 4해의 물과

같고, 몸에서 난 피는 4해의 물보다도 많으며, 부모.형제.처자.권속이 죽었을 때에 울어흘린 눈물도4해의 물보다 많으며, 땅 위의

초목을 모두 베어 산가지를 만들어서 부모를 세어도다할 수 없으며, 땅덩이를 깨어서대추만큼씩 빚어서 다하기는 쉽지만,

한량없이  나고 죽는 것은 다할 수 없느니라

보살마하살이 이와 같이 모든 중생이 애욕의 인연으로 받은 고통이 한량없음을 깊이 관찰하며, 보살이 나고 죽는 고통이 이러함을

관찰하므로 생각하는 지혜를 잃지 아니하느니라

  선남자여, 가령 세간에 대중들이 25리에 가득하였거든, 왕이한신하를 시켜 기름 그릇을 받들고, 그 속으로 지나가면서 엎지르지

못하게 하되, 만일한방울만엎질러도 목숨을 끊으리라 하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칼을 빼어 들고 뒤에서 따라가면서 위협하게

하면 신하는 왕의 명령을 받고 지극한 마음으로 기름 그릇을 붙잡고, 그러한 대중 속으로지나가면서 비록 마음에 드는 다섯 가지

삿된 욕락을 보더라도 항상 생각하기를 '내가 만일 방일하여  저 삿된 욕락을 탐하면서 이 기름을 엎지르고 목숨을 보전하지

못하리라'하여, 이 사람이 이렇게 조심하는 인연으로 나아가 한 방울의 기름도 엎지르지 아니하느니라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나고 죽는 가운데서 생가가는 지혜를 잃지 아니하고, 그러므로 비로 5욕락을 보더라도 마음에

탐착하지 아니하며, 만일 깨끗한 빛을 보면 빛이란 모습을 내지 않고 다만고통인 줄만 관하며, 나아가 이 모양도 그와 같아서

나는 모양도 짓지아니하고 멸하는 모양도 짓지아니하며, 인이란 모양도짓지 아니하고 화합한 모양을 관하면, 보살이 그 때에

5근이 청정하여지고, 근이 청정하므로 근을 수호하는 계행이 구족하거니와 모든 범부는 5근이 깨끗하지 못하여, 잘 호지하지 못

하므로 이름하여 근이 샌다하고, 보살은 영원히 끊었으므로 무루라 하며, 여래는 뽑아 버리고 근본까지 아주 끊었으므로,

누가 아니라하느니라.


  또 선남자여, 다시 누를 여의는 일이 있었으니, 보살마하살이 위없는 감로인 부처의 과보를 위하여 나쁜 누를 여의려 하느니라

어떻게 함이 여의는 것인가

만일 대반열반경을 수행하여 쓰고 받아지니고 읽고 외우고 해설하고 뜻을 생각한다면 그것을 여윈다고 이름하느니라

왜냐 하면 나는 12부 경전에서 나쁜 누를 여윌 수 있는 것이, 이 방들의 대반열반경과 같음을 보지 못하였느니라

선남자여, 마치 어진 스승이 제자를 가르칠 때에 제자들 중에서 가르침을 잘 받는 이는 마음에 나쁜 짓을 짓지 아니하나니,

보살마하살로서 대열반의 미묘한 경전을 닦는 이도 그와 같아서 마음에 나쁜 짓을 짓지 아니하느니라

선남자여, 마치 세간에 있는 훌륭한 주문을 한번 듣기만 하여도,  그 뒤부터 7년 동안은 모든 독약이 해롭히지 못하고 독사도

물지 못하며, 만일 외우는 이는 목숨을 마칠 때까지 모든 나쁜 일이 없는 것과 같으니라

선남자여, 이 대반열반경도 그와 같아서 어떤 중생이 귀에 한번만 듣기만 하여도 그 뒤부터 7겁 동안은 나쁜 갈래에 떨어지지

아니하고, 만일 쓰거나 읽거나 외우거나 해설하거나 뜻을 생각하면, 반드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을 것이며, 분명하게

불성 보기를 지 성왕이 감로 맛을 얻는 것같이 하리라

이 대반열반경은 이렇게 한량없는 공덕이 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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