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배너메인배너참  좋은  세상참 좋은 세상

처음으로 돌아가면

페이지 정보

3,299   2016.07.03 18:02

본문

이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처음으로 돌아가면 삼일수심은 가능하다.
처음 출가하면 배우는 구절중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삼일수심은 천재보요. 백년탐물은 일조진이라는 말이다.
이것이 내포하고 있는 것은 우리네 삶에서 오늘의 삶을 바라다보게 하는 말이다.
과연 진정한 행복을 위하여 나아가고 있는가 아니면 그져 행복을 쫓아서 헤메고 있는가?

 여기에서 말하는 삼일수심이라는 것은 오늘 지금 나의 삶을 돌아보고 행하라는 것이다.
나중에 무엇을 한다고 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은 체험을 통하여 알고 있을 것이다.
오늘 행하는 그것이 미래의 나의 삶을 바꿀뿐더러 지금 행복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지금 하는 행이
주어진 의미는 여러분들도 알고 계실것이지만 양무제와 달마스님과의 문답에서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바로 지금 행하는 당신이 공덕이요. 행복이요. 미래를 결정짖는 행위라는 것이다.
얼마나 다행인가 불연을 맺고 살아가는 지금 우리는 많은 것들을 보고 생각하고 행하면서 살아간다.
유대계열의 종교인들을 바라다보면 더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한다는 것을 알 것이다. 이것이 부처님의 지혜로움인 것이다.
누구도 나의 문제에 답을 줄 수가 없음을 알면서도 우리는 나 자신의 의지보다는 다른 사람을 의지해서 내 문제를 해결해 달라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근본 문제에서 벗어나기에 수심이 어렵다는 것이다.

 오늘 일요일 우리는 무엇을 하는가?
사람과 사람의 연결고리에서 나의 위치와 미래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오늘이다.
오늘 당신은 또다른 결정을 하는데 무엇을 향해서 결정하고 나아가는가 생각하고 생각하자.
결국은 수행도 삼일수심이라는 명제에 다 포함되기에 새기고 새기자. 그렇게 된다면 마음으로 우러나는 행을 하게되고 삶도 그렇게 될것이다. 이것이 우리 수행자의 모습이 아니겠는가? 무엇을 핑게 삼는가? 내 자신이 원하는 것이 많음을 한탄하자. 이것만 해결하면 멸하는 것도 수월할 것이다. 다른 사람의 가슴에 못 박지 말고 미래를 설계해 나가자. 대승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오늘도 내일도 나 자신은 고민할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이 순간의 마음이 아닌 대승적 마음으로 생각하고 생각해서 미래의 나 자신을 만들어 봅시다.
수심으로 미래를 설계해봅시다^^ 나의 삶에서 많은 것들을 보태준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 전합니다. 그들을 위해 축원하고 축원합니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모락산에서 연수성민 합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월간베스트

설문조사

전 국민에게 주는 정해진 금액의 기본소득제를 실시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