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배너메인배너참  좋은  세상참 좋은 세상

지금 행하는 자가 미래를 밝힌다.

페이지 정보

4,382   2015.12.15 08:25

본문

부처님의 가르침은 깨달음의 유일한 길을 자세히 설명하는 도덕적이고 철학적인 체계입니다.
그리고 단순한 학문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질 수 없는 내용들입니다. 교리에 대한 실제적인 실천이 없이
 단순히 배우기만 하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실천하지 않고 배우기만 하는 자는 향기가 없는 화려한 꽃과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법을 배우지 않는 자는 눈 먼 사람과 같고, 법을 실천하지 않는 자는 책을 많이 저장해 둔 도서관에 불과하다.

 어떤 이들은 불고가 수동적이고 비활동적인 종교라고 성급한 비판을 합니다. 더 나아가 기복적이라고
극단적인 비판을 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은 진실을 잘못 알고 있는데서 기인하는 것입니다.
그분은 대중과 지식인 계층에 진리를 가르치기 위해 45년간 이곳저곳을 돌아 다니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열반의 순간까지도 모범적인 삶과 가르침으로 인류를 위해 헌신했습니다. 그분의 뛰어난 제자들 또한 그분의 가르침을 잘 따랐고,
그들은 아무런 보수도 바라지 않으면서 노자 한 푼 없이 아주 멀리 떨어진 지방으로 오로지 진리를 전하기 위해서 떠나신 것입니다.

 부처님의 마지막 말씀은 부지런히 노력 하여라 였다.
스스로의 노력이 없이는 어떠한 해탈 또는 마음의 정화도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불교는 무엇을 얻고자 외적 대상에 대하여 기도라는 것을 부정합니다.
그 대신 명상을 통하여 자기 억제 정화 깨달음으로 이끈다.

 불교의 특성은 명상과 봉사에 있습니다. 사실 모든 불교 국가들은 불교의 요람 속에서 성장하였습니다.
부처님의 첫 번째 훈계는 나쁜 행동을 하지 말라 즉 자신과 남에게 욕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이것은 그 다음에 오는 훈계 좋은 행동으로 하라 즉 자신과 남을 기쁘게 하라로 이어집니다.

 이것이 부처님의 삶이였숩니다.
우리도 부족하지만 부처님을 닮아가는 그런 삶으로 만들도록 노력해봅시다.
지금 이 순간 내가 무엇을 생각하고 행하는지를 살피면 미래는 보입니다. 심신명에 나오는 구절에
호리유차면 천지현격이라 하잖아요. 지금 부족하지만 조금 마음을 내어 봅시다. 누구도 이것을 이기지 못합니다.
많은 것을 행하려하지 말고 지금 조그마한 행이 미래를 바꾸는 것을 잊지마시기바랍니다.^^

 연수성민 합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월간베스트

설문조사

전 국민에게 주는 정해진 금액의 기본소득제를 실시해야 하나요?